∙교육목표: 특수교육 개념, 특수교육관련법, 장애영역별 특성, 개별화교육계획, 특수교육 교수방법을 익혀 특수교사의 기본자질과 태도를 갖춘다.
∙교육내용:
1) 특수교육 개념 및 특수교육관련법
2) 장애영역별 특성
3) 개별화교육계획 및 특수교육 교수방법
∙교육목표 :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 등의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특성에 따른 기본자질과 태도를 익혀 교육현장에 통합교육을 적용할 수 있다.
∙교육내용 :
1) 통합교육의 의미와 이해
2) 통합교육의 성격, 이슈, 역사
3) 교수적 수정과 협력교수
∙교육목표: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국가수준의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목표, 내용 구성 및 편성,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, 이를 특수교육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다.
∙교육내용:
1)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목표
2)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및 편성 방법
3)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
∙교육목표: 진단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,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진단 평가 영역 및 도구, 진단 평가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익혀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적절히 지원할 수 있다.
∙교육내용:
1) 전통적 평가 방법 및 대안적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
2) 진단 평가의 영역 및 도구
3) 진단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방법
∙교육목표: 특수교육공학의 개념, 특수교육공학 평가, 장애영역별 특수교육공학의 적용, 특수교육공학 서비스에 대한 평가 방법을 익혀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특수교육공학을 실행할 수 있다.
∙교육내용:
1) 특수교육의 공학적 접근의 개념
2)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공학적 접근 방법
3) 특수교육공학 실행 및 평가